건너뛰기 메뉴


고객센터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사장에게 바란다

답변완료 [체육] 코로나 관련 이용자 관리 문의 및 건의
작성자 : 반** | 등록일 : 2020-02-01 | 시설구분 : 체육
안녕하세요. 
어제(31일) 저녁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으로 긴급 휴관 공지를 받고
바로 다음날인 오늘(1일), 시설 재개장 공지를 받았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비상 상황이고, 우리나라는 여러가지 여건상 코로나 바이러스 위험국 중에 한 곳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현재까지는 과천지역 내 환자가 없어서였는지.. 거리에 다니는 시민들도 그렇지만 시설 종사자들 또한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 확산방지 및 예방에 다소 무관심해 보입니다. 
아이들과 생활하고 있는 유아체능단 정도만 제대로 위생 관리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중 이용객이 이용하는 극장의 경우에는 무기한 상영을 연기한다는 공지를 보았는데.. 극장 외에도 수영장이나 헬스장, 볼링장 등등 도시공사 내 많은 시설에서 불특정 다수가 한정된 공간에 모여있을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에 대한 대책이 마련이 되어있는지.. 되어있다면 재개장 공지 이전에 강화된 대책에 대한 공지를 먼저 해주셔야하는건 아닌지.. 만약 아직도 시설 이용객에 대한 안전 대책이 수립된 상황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논의를 해주십사.. 하고 문의 및 건의 드립니다.

이번 바이러스는 안구점막으로도 감염이 가능하다고하는데, 수영장이나 샤워장 등에 대한 관리와 전체적인 시설 출입자에 대한 열체크 등 예방책을 요청드립니다. 

사후약방문이 아닌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대책이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감염병 취약층인 유아들과 어르신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시설임을 다시한번 강조 드리고, 대책수립시에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영장을 이용중이지만, 대책이 공지되기 전에는 이용을 잠시 중단하려고 합니다. 
[RE:] 코로나 관련 이용자 관리 문의 및 건의
담당부서 : 체육 | 답변일자 : 2020-02-07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저희 공사 체육시설 이용과 시설 운영에 대한 조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저희 공사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회관과 청소년수련관에 체온을 확인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각 교실 및 샤워장, 탈의실, 화장실 등에 대해서는 방역 및 소독을 평소보다 훨씬 더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과천시와 도시공사는 지난 131, 관내 유증상자 발생 소식에 시장 주재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당일 저녁 8시부로 관내 실내 체육시설의 휴장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21일과 2일에는 체육시설을 중심으로 방역 및 소독을 하고, 유증상자의 음성 판정과 아울러 다시 재개장을 결정했습니다. 물론 그 동안에도 인근 도시에서 발생한 확진자와 동선 확인 등도 유의해서 살피고 있었습니다.

 

과천시와 도시공사는 그날 이후에도 거의 매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인근 도시 상황과 과천 시민 상황 등을 예의 주시해 왔습니다. 그런 가운데 시민회관 문화시설, 노인복지관 및 청소년 수련관 등 일부 프로그램 및 다중 대관은 일정 기간 휴관하고, 체육 시설은 자유수영 등 관외지역 이용자 비율이 높은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별과 결정 기준은 물론 노인, 청소년 이용자 비율이 높은 순 부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황 변화에 따라 청소년 교육 강좌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살피겠습니다.

 

여러 사안에 대한 결정 과정에서 많은 논란과 숙고가 있었음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괄해서 폐쇄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 결정이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문화, 체육, 도서관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일괄 휴장은, 요즘 상황에 대한 여러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자칫하면 우리 과천시의 활기를 모두 빼앗는 결정일 수 있다는 점 등을 살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특히, 도시공사의 체육 시설 등은 비교적 건강한 분들이 이용하신다는 점 또한 감안했습니다.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며칠 전에 비해서 근처 도시의 유증상자 및 확진자 발생이 덜하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과천시와 도시공사는 특히 체육시설 휴장에 관한 몇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 즉각 휴장 단계와  예의주시 단계, 준비 단계, 해제검토 단계 등 내부 지침에 의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예의 주시단계로서 유증상자 발생, 인근 도시의 상황 등에 따라 실시간 휴장 및 폐쇄 등의 조치를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과천 시민을 위한 염려와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어떠한 논리나 이론으로도 정답은 없는 줄 알지만, 지적해주시고 염려해주신 점은 깊이 유의하면서 상황에 대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건의나 문의사항은 체육사업부 수영여가팀장 정행곤(02-500-1340)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