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정보공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윤리경영성과

|조직ㆍ시스템분야 : 윤리경영의지 등 10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주요실적 추진성과 담당부서
1 윤리경영 의지

CEO윤리경영의지 천명

- 특강, 워크숍 등

2회 이상

윤리경영 관련 CEO 메시지 4회

신뢰받는 조직문화 정착

경영기획부
2 위원회 운영

인권경영위원회 등 운영

수시

인권경영위원회 2회

고충심의위원회 1회

인권영향평가 결과 1등급 달성

- 기관운영 96.2점, 주요사업: 98.8점

안전감사팀
경영기획부
3 반부패
추진단

청렴지킴이 운영

연중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 22명, 월1회 활동

- 윤리ㆍ청렴ㆍ인권 교육 등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활성화로 윤리경영 적극 실천

안전감사팀
4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갑질피해신고
지원센터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공사홈페이지, 전자문서)

- 부패행위 등 신고

연중

청렴ㆍ클린신고센터 연중 운영

- 이해충돌방지 포함 신고대상 범위 확대(2022. 6. 27.)

내부통제시스템 강화로
반부패ㆍ청렴도 향상

안전감사팀
5 청렴계약제

청렴계약제 운영
(300만원 이상)

- 청렴계약 이행

- 수의계약내용 공개

연중

청렴계약제 운영

- 300만원 이상 계약 170건

- 1천만원 이상 수의계약 공개 91건

청렴계약 이행 100%

계약부정·비리 zero

회계처리의 투명성 제고

경영기획부
6 내부통제

내부통제 강화

- 일상감사, 지출 1일 마감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운영

연중

자체감사활동 강화

지출 1일 마감제도 운영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연 4회

내부통제기능 강화로 부패방지

윤리위기 정상 유지

안전감사팀
경영기획부
7 정보공개

경영공시

사전정보 공표

연중

클린아이 경영공시

- 81개 항목 공시 완료

사전정보 공표 112건

정보공개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경영기획부
도시기획부
8 부패방지

부패방지 점검

- 행동강령이행실태 등 점검

복무감찰 4회

복무감찰 4회 실시

이해충돌영역 전수 점검

복무감찰로 공직기강 확립

공정한 직무수행 보장

안전감사팀
9 적극행정

적극행정 운영

2건 이상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모 26건

전 직원 적극행정 교육

적극행정경진대회 우수사례 7건

지방공공기관 혁신 대국민
정책 공모 최우수상

경영기획부
10 ESG 경영
(신규)

ESG 전략과제 운영

연중

2021. ESG경영 자체평가 시행

2021. ESG경영 우수사례 전파

2022. ESG경영 실행계획 수립

- 55개 자체진단항목 구축

- ESG경영 추진단 구성

전문기관 교육 및 컨설팅 시행

2022.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수상

- ESG브랜드 부분(중부일보)

2022. ESG경영 전략과제 도출

ESG경영 전문교육 실시(101명)

맞춤형 ESG경영 매뉴얼 개발

현장코칭을 통한 전략과제 점검

전 부서
|교육ㆍ활동분야
-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화 : 윤리경영 교육 등 10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주요실적 추진성과 담당부서
1 윤리경영 교육

임·직원 집체교육

사이버교육

신규직원 교육

1회 이상

집체교육 2회

- 부패방지, 이행충돌방지 교육

사이버교육 2회

- 청렴·반부패, 청탁금지교육

전 직원 윤리교육 강화로 청렴한 조직문화 구축

경영기획부
2 주차요원 교육

부패방지 교육

부패방지 점검

4회 이상

청렴지킴이 교육 12회

- 기타 직무교육, CS교육 24회

근무자의 윤리의식 고취

시설관리부
3 윤리담당자
역량 강화

팀별 청렴지킴이 전문교육 수강

1회 이상

청렴지킴이(22명) 전문교육 수강 완료

청렴지킴이 윤리역량 강화

경영기획부
4 공사 신뢰도

시민신뢰도 조사

1회

시민신뢰도 설문조사 실시

- 684명(과천시민), 76점

시민신뢰도 상승으로 대외이미지 제고

경영기획부
5 윤리경영 슬로건 활용

청렴표어 활용

- 문서 등 활용

연중

청렴 슬로건 문서 삽입 활용

인권문화 확산 캠페인(20건)

인권 존중의식 향상 및 윤리경영 실천

안전감사팀
6 고객만족 경영

고객만족도 조사

- 서비스헌장 평가
(홈페이지 활용)

1회

행안부 고객만족도조사 실시

자체 고객만족도조사(용역)

서비스헌장 이행표준평가(4회)

고객만족도조사 결과 84.6점

자체(용역) 조사 결과 83.7점

서비스헌장 이행표준평가(분기별)

경영기획부
7 서비스 실명제
운영

공공데이터 담당자 공개 (홈페이지)

강사 프로필 공개

사원증 패용

연중

업무담당자 등 정보 현행화(3회)

강사 프로필 현황판 운영

전 직원 사원증 패용 점검(4회)

신뢰도 및 전문성 향상

전 부서
8 VOC 수렴

고객의견 수렴

- 1일 이내 답변 및 지속 추적관리

연중

VOC 관련 채널 운영

- 시장 및 사장에게 바란다 등

적극행정으로 고객만족도 제고

라이브샘을 통한 실시간 수렴

경영기획부
9 고객간담회

사업별 자체 고객간담회

수시

과천지구 이해관계자 간담회

시민회관 임대사업장 간담회

체육시설 사업장별 고객간담회

적극적인 의견 수렴으로 편의성 증진

전 부서
10 청렴실천주간
운영

윤리의식 제고

- 청렴, 행동강령, 인권, 갑질 등

11회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 22명, 11회, 238회 교육

연중 윤리의식 제고 활동 강화

안전감사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 기부문화 확산 등 8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주요실적 추진성과 담당부서
1 기부문화 확산

사랑나눔위원회

기부문화 확산

- 급여공제 모금, 불우이웃 돕기

연중

과천CS사랑나눔위원회 3회

관내 6개 기관 모금액 기부

직원 급여공제 모금 기부 10,000천원

경영기획부
2 자원봉사활동

통합봉사단 운영

부서봉사단 운영

연중

통합봉사단: 헌혈 등 8회

부서봉사단: 6개봉사단 38회

통합봉사단 및 부서별 봉사단 운영 46회, 180명 참여, 923시간

경영기획부
3 녹색성장 추진

녹색성장 기반 조성

에너지 절약 추진

연중

에너지절약 계획 수립 및 활동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2회)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에너지절약목표 달성

시설관리부
4 인권존중 추진

성희롱예방 교육

개인정보보호 교육

장애인식개선 교육

각 1회

집체교육(성폭력 예방교육)

사이버교육

- 인권, 갑질근절, 4대폭력 예방, 아동학대신고, 장애인식개선, 괴롭힘 예방, 개인정보보호

온라인 교육 확대 및 인권존중 교육 연중 확대 실시

경영기획부
5 사회적 약자
보호

사회적약자 고용

장애인ㆍ노약자 프로그램 운영

시설무료ㆍ개방

연중

고령친화 주택개조 사업 추진

사회적약자 채용

- 인턴 4명, 준고령자 12명

사회적 약자 프로그램 신ㆍ증설

시설무료 개방 및 감면

공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

전 부서
6 노사불이

노사불이문화 정착

노사협의회ㆍ간담회

4회 이상

노사협의회 4회, 간담회 9회

노사합동 벤치마킹 2회

2021년 임금협약 체결

교섭대표 노동조합 확정

소통을 통한 조직개편

경영기획부
7 업무협약체결
(각 부서)

업무협약 확대

- 상생협력

- 성과경영 반영

연중

고령친화 주택개조사업 협약

소외계층 주거환경개선 협약

소상공인 지원사업 협약

고객서비스 협약(CS협의체)

과천 맘&키즈 FIT CARE ZONE 협약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상생 발전 기여

전 부서
8 홍보강화

시민 알권리 충족

- 홍보활동

연중

언론보도: 355건(103건 증가)

사회적 책임 이행 및 대외이미지 제고

도시기획부
|측정ㆍ환류분야 : 윤리준법 자기점검 등 5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주요실적 추진성과 담당부서
1 윤리준법 점검

부패위험도 진단

2회

전 직원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2회

부패방지 및 투명한 조직문화 구축

안전감사팀
2 행동강령
위반행위 점검

위반행위 점검

협력업체대상 청렴도조사

2회 이상

복무감찰 4회

협력업체 청렴도조사 1회

- 종합결과: 99.8점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수준 측정

안전감사팀
3 윤리경영 성과 분석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1회

윤리경영, 인권경영, 갑질근절
종합계획 수립 및 결과보고

윤리경영 중심의 조직문화 구축

안전감사팀
4 BSC평가 반영

청렴지킴이 운영

ESG 전략과제

위반건수
ZERO

공정사회 구현 등 4개 지표 BSC반영

윤리경영 과제 이행 체계적 관리

안전감사팀
5 윤리실천 우수
사례 발굴

우수사례 발굴

- 우수자 선발

- 우수사례 홍보

표창 1명 이상

시 종합감사 유공 시장 표창

공사발전유공(청렴분야) 사장 표창

동기부여 및 자긍심 고취

안전감사팀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경영혁신부 / 담당자 : 나갑성 / 문의전화 : 02-500-1193
5점
4점
3점
2점
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