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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추진전략

컨텐츠

윤리경영 추진 방향
  • ~ 2025년
  • 윤리경영 기반 확립
  • 2026년 ~ 2027년
  • 윤리경영 문화 확산
  • 2028년 ~
  • 윤리경영 고도화
윤리경영 중장기 로드맵
  • 윤리경영 기반 확립(~2025)

    윤리경영 실천 강화
    - 행동강령 위반 예방

    내부통제 시스템 정비
    - 부패방지 제도 확립 및
    내부 신고제도 활성화

    윤리·청렴 교육 확대
    - 대상별 맞춤형 교육 실시

    사회적 책임 이행
    - ESG경영 및 사회공헌 확대

  • 윤리경영 문화 확산(2026~2027)

    윤리경영 평가체계 정비
    - 평가지표 개선 및 환류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
    - 내부감사 기능개선 및
    반부패 신고제도 정착

    윤리·인권경영 내실화
    - 인권침해 예방활동 강화

    적극행정 활성화
    - 공정거래 및 윤리경영 강화

  • 윤리경영 고도화(2028 ~ )

    윤리경영 체계 고도화
    - 윤리경영 인증 획득 및
    글로벌 윤리기준 적용

    투명성 및 신뢰성 강화
    -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청렴문화 확산
    -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사회적 책임 확대
    - 지속가능 ESG경영모델 도입

윤리경영 비전·목표 및 추진전략

1.비   전: 시민 중심의 신뢰받는 윤리경영 선도 공기업
2.목   표: 투명성·공정성을 바탕으로 시민의 신뢰구축 및 지속가능한 공공서비스 제공
3.추진전략: 1)윤리경영 시스템 고도화 2)청렴조직문화 확산 3)사회적책임 및 ESG경영 강화
4.실행과제 : 
1)윤리경영 시스템 고도화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및 반부패 신고 시스템 정착
?자체감사 활동 및 내부 감찰 기능 강화
?공정거래 시스템 강화 및 부패리스크 예방제도 개선

2)청렴조직문화 확산
?전 직원 대상 맞춤형 윤리·청렴 교육 확대
?행동강령 위반 방지를 위한 점검체계 강화
?윤리 및 인권경영 홍보 
  및 내부 소통 강화

3)사회적책임 및 ESG경영 강화
?ESG경영 전략 추진 및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
?지역사회 공헌 활동 확대 및 투명한 경영정보 공개
?사회적책임 강화를 위한 정책개선 및 실천사례 공유
1.비   전: 시민 중심의 신뢰받는 윤리경영 선도 공기업
2.목   표: 투명성·공정성을 바탕으로 시민의 신뢰구축 및 지속가능한 공공서비스 제공
3.추진전략: 1)윤리경영 시스템 고도화 2)청렴조직문화 확산 3)사회적책임 및 ESG경영 강화
4.실행과제 : 
1)윤리경영 시스템 고도화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및 반부패 신고 시스템 정착
?자체감사 활동 및 내부 감찰 기능 강화
?공정거래 시스템 강화 및 부패리스크 예방제도 개선

2)청렴조직문화 확산
?전 직원 대상 맞춤형 윤리·청렴 교육 확대
?행동강령 위반 방지를 위한 점검체계 강화
?윤리 및 인권경영 홍보 
  및 내부 소통 강화

3)사회적책임 및 ESG경영 강화
?ESG경영 전략 추진 및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
?지역사회 공헌 활동 확대 및 투명한 경영정보 공개
?사회적책임 강화를 위한 정책개선 및 실천사례 공유
2025년도 윤리경영 중점과제
조직ㆍ시스템분야
연 번 항 목 세부지표 목 표 담당부서
1 윤리경영 의지

CEO윤리경영의지 천명

- 특강, 워크숍, 간부회의, 종무식·시무식 등

연 중 경영기획처
2 윤리위원회

인권경영위원회 개최

고충심의위원회, 성희롱ㆍ성폭력심의위원회 등

인권: 1회 이상
기타: 필요시
안전감사단
경영기획처
3 시민감사관
(강화)

청렴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 실지감사 참여 확대(1회->2회)

2회 이상 안전감사단
4 반부패추진단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 부ㆍ단별 교육 및 간담회

- 성희롱 모니터링단 통합 운영

교육: 총10회
간담회: 1회이상
안전감사단
경영기획처
5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청렴신고센터 운영(홈페이지)

클린신고센터 운영(전자문서)

- 부패행위, 채용비리, 부정청탁, 금품수수,
갑질 ㆍ인권침해, 이해충돌 등 신고

연 중 안전감사단
6 공정거래
시스템

모범거래모델 운영

- 청렴계약 이행 서약(300만원 이상)

- 수의계약 내역 공개(홈페이지)

- 계약현황 분기별 게시(전자문서)

- 부당계약 체크리스트 의무화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이행

사전검토제 시행

연 중 경영기획처




안전감사단
전 부서
7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일상감사 강화

수의계약 상한제도 운영(신규반영)

지출 1일 마감제도 운영

상시 위기관리시스템(위기관리위원회 심의)

연 중


분기 1회
안전감사단
경영기획처
8 행동강령
준수점검

설ㆍ추석, 하계휴가철, 연말연시 복무감찰

- 행동강령 이행실태, 복무기준 등 점검

연 4회 안전감사단
9 정보공개

주요 경영현황 공시

- 공사 홈페이지 및 클린아이

사전정보공표

정기ㆍ수시
공시
경영기획처

미래전략단
10 적극행정

적극행정 추진

-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

-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유ㆍ전파

- 적극행정 면책제도 운영

연 중 경영기획처

안전감사단
11 ESG 경영

ESG경영 전략과제 발굴 및 추진

연 중 전 부서
교육ㆍ활동분야(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화)
연 번 항 목 세부지표 목 표 담당부서
1 전 직원
윤리경영
교육

집체교육: 부패방지교육(2hr, 시간강사포함)

기관장, 임원, 신규ㆍ승진자 대면교육 필수

사이버교육: 청탁금지ㆍ이해충돌방지법,
청렴ㆍ반부패, 인권경영, 갑질근절(1hr, 전직원)

대면교육 1회(2hr) 이상 경영기획처
2 청렴지킴이
전달교육

부ㆍ단별 청렴(인권)지킴이 전달교육 실시

- 행동강령, 부패방지, 인권경영, 갑질근절 등

연 10회 전 부서
3 감사담당
전문교육
(강화)

감사담당자 감사 관련 외부전문교육 수강

청렴 내부강사 양성과정 자격 취득(갱신)

연 56hr 이상 안전감사단
4 윤리담당
전문교육

각 부서 청렴(인권)지킴이 외부전문교육 수강

- 사이버교육 포함

1회 이상 전 부서
5 주차직원
교육

행동강령 및 부패방지 교육 실시

4회 이상 시설관리처
6 윤리경영 선포

윤리경영 관련 선포 및 서약

연 1회 안전감사단
7 이해충돌방지

개발사업 정보 전직원 공지

수의계약 체결 제한여부 확인서 수수

직무관련 부동산 보유·매수 신고

외부강의 등 신고

분기 1회
연 중
사업계획처
경영기획처
전 부서
8 자체감사활동
(신규)

감사원 심사 관련 자체감사활동 절차 준수

- 공공감사시스템 기준 준수(계획ㆍ결과ㆍ이행 등)

연 중 안전감사단
9 감사협의회
(신규)

수도권 공사·공단 감사부서협의회 활동

신규 가입

1회 이상 안전감사단
10 부패영향평가

규정 제·개정 시 부패영향평가 실시

연 중 안전감사단
11 윤리ㆍ인권
캠페인

윤리ㆍ인권경영 캠페인 실시

-윤리ㆍ인권메시지 전파

1회 이상 전 부서
12 서비스실명제

분야별 공공데이터 담당 게시(홈페이지)

강사 프로필 공개

전직원 사원증 패용

연 중 전 부서
13 고객소통채널

온ㆍ오프라인 소통채널 운영

-기한 내 답변 완료

-지속적 추적 관리

연 중 경영기획처
14 시민참여활동

사업별 고객간담회 개최

주민참여 예산제도 운영

시민제안 공모제도 운영

각종 설명회, 토론회, 세미나 등

연 중 전 부서
교육ㆍ활동분야(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연 번 항 목 세부지표 목 표 담당부서
1 기부문화
확산

사랑나눔위원회 운영

기부문화 확산

- 직급별 급여공제 모금

-불우이웃 돕기 등 기부

연 중 경영기획처
2 자원봉사
활동

통합봉사단 운영

부서별 자원봉사단 운영

연 중 경영기획처
3 녹색성장 추진

녹색성장 기반 조성

에너지 절약 추진

연 중 시설관리처
4 인권존중 추진

인권경영 및 갑질근절 추진

- 별도 계획 수립 및 이행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성희롱ㆍ성폭력 방지

- 고충상담원 및 모니터링단 운영

연 중 안전감사단
경영기획처
5 사회적 약자
보호

사회적 약자 고용

장애인ㆍ노약자 프로그램 운영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연 중 경영기획처
해당 부서
6 노사불이

노사불이문화 정착

- 노사협의회, 노사간담회, 실무협의회 등

노사협의회
연 4회
경영기획처
7 지역상생

업무협약 체결

- 지역상생 발전 기여

- 협력체계 구축 노력

연 중 전 부서
8 홍보강화

언론 보도

SNS 홍보(유튜브, 페이스북 등)

간행물 발행

연 중 전 부서
측정ㆍ환류분야
연 번 항 목 세부지표 목 표 담당부서
1 음주운전
실태점검
(신규)

전 임·직원 대상 음주운전 실태점검

- 음주운전 자진신고 제도 운영

연 1회 안전감사단
2 내·외부
청렴도평가
(강화)

내부직원 대상 청렴도평가(신규반영)

협력업체 대상 청렴도평가

연 1회 안전감사단
3 윤리준법 점검

전 직원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 부서별ㆍ계층별 결과 분석

연 2회 안전감사단
4 내부통제 점검

일상감사 의견서 이행실태 점검

종합감사 및 특정감사

연 4회
연 중
안전감사단
5 이해충돌 점검

외부강의 등 신고 이행실태 점검

전 직원 이해충돌영역 점검

1회 이상
연중
안전감사단
6 인권영향평가

기관운영 및 주요사업 인권영향평가 실시

1회 이상 안전감사단
7 실태조사
(강화)

갑질발생 위험도 자가진단(신규반영)

인권경영 및 구제절차 관련 실태조사

직장내 괴롭힘 및 성희롱방지 실태조사

1회 이상 안전감사단
경영기획처
8 윤리경영
성과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 분야별 중점과제 이행실적 점검

연 1회 안전감사단
9 성과평가
반영(BSC)

공정사회 구현 실적 / 구현 노력

인권경영 확산 노력

청렴지킴이 운영

ESG 협업과제 및 전략과제 발굴

변동가능(지표 미확정)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
안전감사단
10 윤리실천
사례

우수사례 발굴

- 우수자 선발 표창 상신

- 우수사례 홍보

표창 상신
1명
안전감사단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경영혁신부 / 담당자 : 나갑성 / 문의전화 : 02-500-1193
5점
4점
3점
2점
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