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정보공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윤리경영성과

|조직ㆍ시스템분야 : 윤리경영 의지 등 11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추진실적 달성여부
1 윤리경영 의지 CEO윤리경영 의지 천명 연중
  • 윤리경영 관련 CEO메시지 5회
  • 이해충돌방지 준수 서약(임ㆍ직원)
  • 윤리경영 관련 보도자료 24회
2 윤리
위원회
인권경영위원회 등 운영 1회
이상
  • 인권경영위원회 2회
    - 인권영향평가(서면 및 현장평가)
3 시민
감사관
(신규)
청렴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1회
이상
  • 청렴시민감사관 활동 2회
    - 사전회의 및 종합감사 참여
4 반부패
추진단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월1회
  •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월1회)
    - 간담회 3회, 팀별 교육 11회
5 청렴ㆍ클린
신고센터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연중
  • 청렴ㆍ클린신고센터 연중 운영
    - 접수ㆍ처리: 4건(청렴포털 1건 포함)
6 공정거래
시스템
(강화)
모범거래모델,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이행 연중
  •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 275건
  • 수의계약내역 공개 83건
  •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5건
7 내부통제
시스템
일상감사 강화
지출1일 마감제도
상시 위기관리
연중
분기1회
  • 일상감사 235회-의견 36건, 점검 4회
  • 대행사업비 지출 1일 마감: 226개
  • 자본금 지출 1일 마감: 169개
  •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연 4회
8 행동강령
준수점검
복무감찰 등 연4회
  • 복무감찰 4회(설ㆍ추석ㆍ하계휴가ㆍ연말)
  • 이해충돌영역 전수 점검
9 정보공개 경영공시,
사전정보공표
정기·수시
공시
  • 클린아이 경영공시 83개
  • 사전정보공표 7개 분야 141건
10 적극행정 적극행정 추진 연중
  • 적극행정우수사례 공모 25건
  • 적극행정 교육 실시(전직원)
11 ESG 경영 ESG 전략과제 발굴 연중
  • 부서별 ESG경영 전략과제 도출
|교육ㆍ활동분야
-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화 : 윤리경영 교육 등 11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추진실적 달성여부
1 윤리경영 교육 집체ㆍ사이버
교육
대면교육
1회(2hr)
이상
  • 집체: 부패방지 교육(2hr)
  • 사이버: 이해충돌ㆍ청렴ㆍ청탁금지 등
2 청렴지킴이
교육
청렴(인권)지킴이 전달교육 연11회
  • 청렴(인권)지킴이 팀별교육 11회 (월1회)
3 윤리담당
교육
청렴(인권)지킴이 전문교육 수강 1회
이상
  • 청렴(인권)지킴이 전문교육 이수
    - 22명, 27개강좌(46hr)
4 주차직원 교육 행동강령 및 부패방지 교육 4회
이상
  • 청렴지킴이 교육: 12회
  • 기타 직무교육 및 CS교육: 24회
5 윤리헌장
(신규)
윤리헌장 개정 및 공표 연1회
  • 윤리헌장 개정 및 공표
    - 노사합동 선포식 개최(2023.9.6.)
6 이해충돌방지
(신규)
개발사업정보 공지, 수의계약체결제한 확인서 등 분기1회
연중
  • 개발사업 정보 전직원 공지 4회
  • 수의계약 체결제한 확인서 388건
  • 외부강의 등 사전 신고 36건(18명)
7 부패영향평가
(신규)
부패영향평가 실시 연중
  • 규정 제ㆍ개정 시 부패영향평가 실시
    - 특혜발생 가능성 등 검토 23건
8 윤리ㆍ인권
캠페인
(강화)
윤리ㆍ인권경영 캠페인 1회
이상
  • 윤리ㆍ인권 관련 캠페인 실시 2회
9 서비스
실명제
분야별공공데이터 담당 게시 등 연중
  • 홈페이지 내 공공데이터 제공 책임관 및 실무담당자 게시
10 고객소통채널 온ㆍ오프라인 소통채널 운영 연중
  • VOC 관련 채널 5개 운영
11 시민참여활동
(강화)
간담회ㆍ설명회,
시민제안공모 등
연중
  • 부서별 고객간담회ㆍ설명회, 공모 등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 기부문화 확산 등 8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추진실적 달성여부
1 기부문화 확산 사랑나눔위원회
기부문화 확산
연중
  • 과천CS사랑나눔위원회 3회
  • 급여공제 모금액 관내 6개기관 기부
  •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 모금액 기부
2 자원봉사
활동
통합봉사단, 부서별봉사단 운영 연중
  • 통합: 헌혈, 플로깅 등 7회, 343시간
  • 부서별: 6개봉사단 68회, 940시간
3 녹색성장 추진 녹색성장 기반 조성,
에너지 절약
연중
  • 태양광 발전설비 96kWh 구축
  • 전기차 충전용 100kWh 구축
  • 빙상장, 옥외광장 조명 개선
4 인권존중 추진
(강화)
인권경영ㆍ갑질근절,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ㆍ성폭력 방지
연중
  • 인권경영ㆍ갑질근절 종합계획 수립 및 연중 이행
  • 고충상담원 및 관리자 교육 이수
  • 직원 고충상담 2회
5 사회적 약자
보호
사회적약자고용,
장애인ㆍ노약자 프로그램 등
연중
  • 부서별 사회적약자 프로그램 운영
6 노사불이 노사불이문화 정착 협의회 연4회
  • 노사협의회 4회, 노사실무협의회 4회
  • 노사발전재단 컨설팅 지원사업 실시
7 지역상생 업무협약 체결 연중
  • 부서별 업무협약 체결
8 홍보강화 언론 보도, SNS 홍보 등 연중
  • 언론보도: 832건(394건 증가)
  • 정책·통계 정기간행물 발간(4종)
  • 과천도시공사 우수사례집 발간
|측정ㆍ환류분야 : 윤리준법 자기점검 등 8개 항목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추진실적 달성여부
1 윤리준법 점검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연2회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10개항목) 2회
    - 상반기 246명, 하반기 256명
2 청렴도
조사
협력업체 대상 청렴도조사 연1회
  • 협력업체 청렴도 조사(10개항목) 1회
    - 계약업체 총52개
3 내부통제
점검
(신규)
일상감사 이행실태 점검,
종합ㆍ특정감사
1회
이상
  • 일상감사: 235회-의견 36건, 점검 4회
  • 종합감사: 1회, 행ㆍ재정상 조치 24건
  • 특정감사: 5회, 행정상 조치 5건
4 이해충돌
점검
(신규)
외부강의등 신고,
이해충돌영역 점검
1회
이상
  • 외부강의 등 사전 신고 36건(18명)
  • 이해충돌영역 전수 점검 및 제도운영 실적 점검
5 실태조사
(신규)
인권경영ㆍ갑질근절,
성희롱방지 등 실태조사
1회
이상
  • 인권경영, 갑질근절, 인권침해 구제절차 설문조사 실시(117명)
  • 성희롱·성폭력 및 직장 내 괴롭힘 실태조사 실시
6 윤리경영 성과 윤리경영 추진 성과 보고 연1회
  • 윤리경영 종합계획ㆍ결과보고 1회
  • 인권경영 종합계획ㆍ결과보고 1회
  • 갑질근절 종합계획ㆍ결과보고 1회
7 성과평가
반영(BSC)
공정사회 구현 실적ㆍ노력 등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
  • ‘공정사회 구현 노력’ 등 윤리경영 BSC 4개 지표 반영(13점)
8 윤리실천 사례 우수사례 발굴 표창상신
1명
  • 공사발전유공(감사분야) 사장 표창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경영혁신부 / 담당자 : 나갑성 / 문의전화 : 02-500-1193
5점
4점
3점
2점
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