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번 | 구 분 | 내 용 | 목 표 | 추진실적 | 운영성과 | 비 고 (담당부서) |
---|---|---|---|---|---|---|
1 | 윤리경영 의지 | ▶ CEO윤리경영의지 천명 - 집체교육, 워크숍 등 |
2회 이상 | ▶ CEO메시지 6회 |
▶ 반부패 청렴서약서 제도 확대(간부→전직원) |
경영기획실 |
2 | 위원회 운영 | ▶ 위원회 운영 |
수시 | ▶ 인권경영위원회 개최 - 운영실적: 2회 |
▶ 인권영향평가 결과 - 기관운영: 95.2(1등급) - 주요사업: 95.6(1등급) (안전감사팀-1096, 2021.12.15.) |
안전감사팀 |
3 | 반부패 추진단 |
▶ 청렴지킴이 운영 |
연중 운영 | ▶ 청렴지킴이 운영 - 운영실적: 11회 - 지킴이: 21명 - 교육시간: 9.7시간/인 |
▶ 도덕적 해이, 관리 소홀 등으로 언론 및 지역사회 여론 등에 물의를 야기한 사례: 없음 (안전감사팀-260, 2022.01.26.) |
안전감사팀 |
4 |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갑질피해사고 지원센터 |
▶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공사홈페이지, 전자문서 게시판) - 부패행위ㆍ채용비리,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신고 - 갑질신고, 인권침해 - 소극행정 |
연중 운영 | ▶ 신고센터 접수 해당없음 |
▶ 부패방지, 청렴의식 제고 |
경영기획실 안전감사팀 |
5 | 청렴계약제 | ▶ 청렴계약제 운영 (300만원 이상) - 청렴계약 이행 - 수의계약내용 공개 |
청렴서약 >수의계약공개 |
▶ 청렴계약제 운영 - 300만원 이상 계약 168건 - 1천만원 이상 수의계약 공개 28건 |
▶ 청렴계약 이행 100% ▶ 계약부정·비리 zero |
경영기획실 |
6 | 내부통제 | ▶ 내부통제 강화 - 일상감사 실시 - 지출 1일마감제도 운영 ▶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운영 |
일상감사 연중 1회/분기 |
▶ 컨설팅 6건 ▶ 일상감사 73회 ▶ 대행사업비 지출 마감 - 1일마감실적: 195개 - 월 마감실적: 12개 ▶ 자본금 지출 마감 - 1일마감실적: 150개 - 월 마감실적: 12개 ▶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4회 |
▶ 윤리위기 정상 |
경영기획실 |
7 | 정보공개 | ▶ 경영공시 확대 - 공사·클린아이 홈페이지 - 공사 경영현황 전반 - 알려드림e - 사전정보공표 - 공공데이터 포털 |
정기·수시공시 | ▶ 경영공시 기준준수 - 분기, 반기, 연간공시 ▶ 사전정보 108건 공표 * 행안부 기준: 80건 이상 |
▶ 특이사항 없음 ▶ 정보공개종합평가 ‘우수’ 등급 평점: 96.3점 (전년대비 17.23점↑) |
경영혁신부 도시전략 지원단 |
8 | 부패방지 | ▶ 부패방지 사전예방점검 - 행동강령이행실태, 복무점검 |
복무점검 4회 | ▶ 복무감찰 실시 - 운영실적: 4회 - 내용: 행동강령이행실태, 복무점검 |
▶ 복무감찰: 신분상 5명 |
안전감사팀 |
9 | 적극행정 | ▶ 적극행정 운영 |
2건 이상 | ▶ 불합리한 규제정비(10건) ▶ 적극행정 교육실시 (12과정) ▶ 우수사례(총32건) |
▶ 우수사례 공모 참여(4건) ▶ 적극행정 우수직원 포상 -사장 표창(1명) |
경영기획실 |
연 번 | 구 분 | 내 용 | 목 표 | 추진실적 | 운영성과 | 비 고 (담당부서) |
---|---|---|---|---|---|---|
1 | 윤리경영 교육 | ▶ 임·직원 집체교육 - 윤리·청렴교육(전직원) - 행동강령교육(전직원) ▶ 사이버교육(집체교육 미수강자) ▶ 신규직원 : 수시 |
1회 이상 | ▶ 청렴·부패방지교육 실시 - 운영실적: 2회(사이버) - 청렴교육: 349명(1시간 /인) - 부패방지: 355명 (1시간/인) |
▶ 청렴 97.5%, 부패방지 99.2% 교육수료 ※ 2021.12.31.자 358명 기준 배분제, 파견공무원 등 제외 |
경영기획실 |
2 | 주차요원 교육 | ▶ 윤리의식 제고 - 행동강령, 부패방지 교육 ▶ 부패방지 사전예방점검 - 복무점검 |
4회 이상 (수 시) |
▶ 윤리청렴 교육 실시 - 운영실적: 24회 - 내용: 공직자 행동강령 및 위반사례 공유 |
▶ 근무자의 윤리의식 고취 |
시설관리부 |
3 | 윤리담당자 역량 강화 |
▶ 외부 전문교육 수강 - 사이버교육 포함 |
1회 이상 | ▶ 외부 전문교육: 문화체육시설관리운영 과정외 37건/853시간 |
▶ 청렴지킴이(총21명) 1인 1회 이상 외부전문교육 이수완료 |
경영기획실 |
4 | 과천도시공사- Way정착 |
▶ 시민신뢰도 설문조사 |
1회 | ▶ 비대면 소통채널로 모바일 설문조사 |
▶ 시민신뢰도평균 (76점 전년대비↑3.9) (경영기획실-8645 (2021.12.21.) |
경영기획실 |
5 | 윤리경영 슬로건 활용 | ▶ 청렴표어 활용 - 각종 행사, 문서에 활용 |
연 중 | ▶ 2021년 청렴관련 결과보고 ▶ 안전감사팀 챌린지 참여 |
▶ 윤리경영 실천의지 제고 |
각 부서 |
6 | 고객만족 경영 | ▶ 고객만족도 조사(행자부) - 고객니즈 파악 반영 - 만족도조사결과 공개 ▶ 서비스헌장 이행표준 평가 (공사홈페이지 활용) - 개선사항 경영에 반영 |
1회 | ▶ 2021.11월 고객만족도조사 실시 ▶ 서비스헌장 이행표준평가(4회) |
▶ 서비스헌장 이행표준 평가 (공사홈페이지 분기별 총4회 게시) - 고객의 건의사항 적극 반영 |
경영기획실 |
7 | 서비스 실명제 운영 |
▶ 분야별 공공데이터 담당자 공개 (홈페이지) ▶ 전직원 명찰 패용 ▶ 강사 프로필 공개 |
연 중 | ▶ 홈페이지 연락처·담당업무 현행화 2회 |
▶ 투명한 정보공개로 공단 신뢰도 및 책임의식 향상 ▶ 고객에게 즉시성 있는 정보제공 |
각 부서 |
8 | VOC 수렴 | ▶ 고객의소리 수렴 - 공사ㆍ시홈페이지, 모니터, 기타채널 고객의견 반영 - 1일 이내 답변완료 - 지속적 추적관리 |
연 중 | ▶ 고객의소리 분기별·종합분석 - 공사, 시홈페이지, 모니터, 기타채널 외에 라이브샘 신규 운영 |
▶ 고객의소리(VOC)완결까지 추적관리(1,2차) ▶ 라이브샘을 추가하여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 응대 노력(경영기획실-957 (2022.2.9.) |
경영기획실 |
9 | 고객간담회 | ▶ 사업별 자체 고객간담회 |
수 시 | ▶ 고객 간담회 - 임대업장 정기간담회외 등 총18회 ▶ 이해관계자 간담회 - 보상관련 주민간담회외 등 109회 |
▶ 고객니즈 적극 수렴 및 반영 ▶ 주민설명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한 주민과 소통 |
각 부서 |
10 | 청렴실천주간 운영 |
▶ 윤리의식 제고 - 청렴, 행동강령, 인권, 갑질, 부패방지 교육 등 |
12회 (간담회포함) |
▶ 청렴지킴이 운영 - 운영실적: 11회 - 지킴이: 21명 - 교육시간: 9.7시간/인 |
▶ 도덕적 해이, 관리 소홀 등으로 언론 및 지역사회 여론 등에 물의를 야기한 사례: 없음 (안전감사팀-260, 2022.01.26.) |
안전감사팀 |
연 번 | 구 분 | 내 용 | 목 표 | 추진실적 | 운영성과 | 비 고 (담당부서) |
---|---|---|---|---|---|---|
1 | 기부문화 확산 | ▶ 사랑나눔위원회 운영 ▶ 기부문화 확산 - 직급별 급여공제 모금 -불우이웃 돕기 - 자연재해지역 돕기 등 |
연 중 | ▶ 과천CS사랑나눔위원회 연2회 개최 ▶ 우수공기업 정부 포상금 기부 ▶ 녹색가게협업 수익금 합동기부 |
▶ 직원 급여공제 모금 기부 9,500천원 ▶ 우수공기업 포상금 1,500천원 기부 ▶ 재사용·재활용품 판매사업 수익금 1,000천원 기부 ▶ 노조기부 4,000천원 |
경영기획실 |
2 | 자원봉사활동 | ▶ 통합봉사단 운영 ▶ 부서별 자원봉사단 운영 - 자원봉사 확대 실시 |
연 중 | ▶ 통합봉사단: 헌혈, 재사용·재활용품 분류 등 5회 활동 ▶ 부서별 봉사단: 한울봉사단 외 5개봉사단 14회 활동 |
▶ 통합봉사단 및 부서별 봉사단 운영 총19회 321명 참여, 982시간 |
경영기획실 |
3 | 녹색성장 추진 | ▶ 녹색성장 기반 조성 ▶ 에너지 절약 추진 |
연중 | ▶ 에너지·온실가스 절감 계획수립 운영 ▶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이행 ▶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운영 ▶ 여름철,겨울철 실내온도 점검 및 준수 ▶ 냉동기 순차 운휴제 시행 |
▶ 온실가스 38% 감축 목표 달성 (목표 32%) ▶ 에너지절약목표 26.2% 달성 (목표 2007년 대비 12%) ▶ 에너지관리공단 현장실사 합격 ▶ 운휴제로 2,185kwh절감 |
시설관리부 |
4 | 인권존중 추진 | ▶ 성차별, 성희롱 방지 - 4대 폭력 예방교육 ▶ 개인정보보호 강화 교육 ▶ 장애인식 개선 교육 |
4대폭력 예방 1회 개인정보보호 1회 장애인식개선 1회 |
▶ 개인정보보호: 281명 ▶ 장애인식개선: 280명 ▶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424명 |
▶ 온라인 교육 확대 |
경영기획실 |
5 | 사회적 약자 보호 |
▶ 장애인/노약자 프로그램 ▶ 시설무료이용/개방 |
연 중 | ▶ 사회적약자 고용 - 사회약자 채용 제도개선, 장애인의무고용 준수 ▶ 유료시설 감면 - 시민회관 체육시설외 7건 - 사회적약자 프로그램 장애인프로그램 외 476건 |
▶ 인사규정 시행세칙 개정 ▶ 유료시설 감면 수해자 439,919명 / 수혜금액 787,628천원 |
각 부서 (공원 수련관부) |
6 | 노사불이 | ▶ 노사불이문화 정착 - 무분규 전통 유지 - 노사협의회, 간담회 개최 - 정보제공(수시) |
무분규 노사협의회 4회 노사 간담회 실무협의회 |
▶ 노사갈등 사전예방 및 사후해결 시스템 정비 - 노사상생의 날 운영(3개노조 월1회), 노사상생 합동 교육(3개노조, 2회) - 노사간담회(8회), 소수노조간담회(6회), 노사협의회(분기1회) ▶ 노사 공동 노무 관련 전문교육 - 노사상생 합동교육 |
▶ 노사협의회 요구사항 후속조치 이행 - 복리후생 규정개정, 노조 사무실 개선, 임금피크제 요율인하, 근태관리시스템 방식 변경, BSC지표 변경 등 - 현장 여직원 휴게실 추가조성, 혹서기 현장작업자 작업중지 권한 부여, 인력채용 관련현황 공유 등 ▶ 무분규 노사관계유지 ▶ 2020년 단체협약 체결 (2021.06.21.) ▶ 2021년 임금협약 체결 (2022.01.14.) ▶ 직장내괴롭힘 신고에 따른 개선지도 자체 화해를 통한 진정취하 (접수번호:7476, 2021.06.25.) |
경영기획실 각 부서 (공원 수련관부) |
7 | 업무협약체결 (각 부서) |
▶ 업무협약 확대 - 합의대로 상생 협력 - 성과 경영에 반영 |
연중 | ▶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업무협약 ▶ 과천동 시청각기록물 창작사업 업무협약 ▶ 재사용 재활용품 판매사업 협약 ▶ 실종아동찾기 희망모니터 캠페인 동참 ▶ 한국전기안전공사 업무협약 ▶ 사회적 약자(장애인)를 위한 수영장 편의시설 개발 지원 사업 관련 업무협약 ▶ 동계스포츠시설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 아웃도어 프로그램 개발 지원 사업 관련 업무협약 |
▶ 공동사업시행자별 사업참여 지분율 확정 ▶ 시청각기록으로 자산화하여 보존 ▶ 총2회 91명 258점 기부 /봉사 37명 74hr ▶ 운영시설 내 희망모니터 영상게시 ▶ 신재생에너지 구축사업 검토에 기술지원 ▶ 사회적 약자(장애인) 편의시설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 운영 노후우 공유 등으로 상호 협력 ▶ 아웃도어 레저스포츠 환경 조성 |
각 부서 |
8 | 홍보강화 | ▶ CSR 활동실적 공시(1회) ▶ 공사페이스북 운영 ▶ 시민의 알권리 충족(수시) - 홈페이지 경영공시 - 각종 기획(계획) 수립시 홍보계획 포함 |
CSR 활동실적 공시 1회 CSR홍보 |
▶ CSR 언론보도 51회 ▶ 페이스북 및 SNS 운영 ▶ 지역주민을 위한 정기 간행물 발행 |
▶ 지역사회 공헌에 앞장서는 공사 이미지 제고 |
경영기획실 |
연 번 | 구 분 | 내 용 | 목 표 | 추진실적 | 운영성과 | 비 고 (담당부서) |
---|---|---|---|---|---|---|
1 | 윤리준법 자기점검 |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 부서별 계층별 결과 분석 |
2 회 |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 운영실적: 2회 - 대상: 전직원 |
▶ 내부 청렴안전지수 - 상반기: 93.9점 (매우안전) - 하반기: 90.5점 (매우안전) |
안전감사팀 |
2 | 행동강령 위반행위 점검 |
▶ 위반행위 자체점검 - 행동강령 이행실태 - 행동강령 위반사례 ▶ 협력업체대상 청렴도조사 |
위반행위 점검 2회 이상 청렴도조사 1회 |
▶ 복무감찰 실시 - 운영실적: 4회 - 내용: 행동강령이행실태, 복무점검 ▶ 협력업체대상 청렴도조사 - 조사실적: 1회 - 대상:46개 |
▶ 자체감사: 컨설팅 6건, 행정상 7건, 신분상 4명, 재무상 132천원 / 특정 감사: 행정상 1건, 신분상 4명, 개선 2건 / 복무점검: 신분상 5명 ▶ 청렴도조사 결과: 99.6점 - 부패위험지수: 99.2점 - 부패지수: 100점 |
안전감사팀 |
3 | 윤리경영 성과 분석 | ▶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
1 회 | ▶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 3개 분야 32개 항목 |
▶ 윤리경영 중심의 기업문화 정착 |
안전감사팀 |
4 | BSC평가 반영 | ▶ 행동강령 위반사례 반영 - BSC 감점지표로 반영 |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 |
▶ 청렴지킴이 운영 BSC반영 팀별 교육실적 가중치 반영(1점) |
▶ 성과지표 변경 인권 및 행동강령 준수 → 공정사회 구현 노력 |
경영기획실 |
5 | 윤리실천 우수 사례 발굴 |
▶ 우수사례 발굴 - 우수자 선발 표창 상신 - 우수사례 홍보 |
표창 1명 이상 | ▶ 적극행정(감사유공) 표창 공적심의 |
▶ 적극행정(감사유공) 1명 사장 표창 ▶ esg경영 계획수립 |
경영기획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