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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윤리경영성과

|조직ㆍ시스템분야
연 번 항 목 세부지표 목 표 주요실적 달성여부
1 윤리경영 의지 CEO윤리경영 의지 천명 연 중
  • 윤리경영 관련 CEO메시지 13회
  • 반부패·청렴서약(전 임·직원-253명)
  • 윤리경영 관련 보도자료 196회
2 윤리
위원회
인권경영위원회 등 개최 1회
이상
  • 인권경영위원회 2회
    - 인권영향평가(서면 및 현장평가)
3 시민
감사관
청렴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1회
이상
  • 청렴시민감사관 활동 2회
    - 종합감사 조치결과, 연간감사활동 및 계획 보고
4 반부패
추진단
(강화)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월1회
  • 청렴(인권)지킴이 제도 운영 강화
    - 간담회 2회, 부·단별 교육 10회
    ※성희롱 모니터링단 통합 운영
5 청렴ㆍ클린
신고센터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연 중
  • 청렴ㆍ클린신고센터 연중 운영
    - 접수·처리: 1건
6 공정거래
시스템
모범거래모델,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이행 연 중
  •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 313건
  • 수의계약내역 공개 100건
  •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이행완료 17건
7 내부통제
시스템
일상감사 강화
지출1일 마감제도
상시 위기관리
연 중
분기1회
  • 일상감사 215회, 감사의견 12건, 점검 4회
  • 지출 1일 마감: 개발-155개, 대행-191개
  •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4회
    - 위기관리위원회 4회, 지침개정
8 행동강령
준수점검
복무감찰 등 연4회
  • 복무감찰 4회
    - 설 및 추석명절, 하계휴가철, 연말연시
9 정보공개 경영공시,
사전정보공표
정기·수시 공시
  • 클린아이 경영공시 85개
  • 사전정보공표 7개 분야 135건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기관’(3년연속)
10 적극행정 적극행정 추진 연 중
  • 적극행정우수사례 공모 접수 30건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경진대회 ‘장려상’
11 ESG 경영 ESG 전략과제 발굴 추진 연 중
  • 부서별 ESG경영 전략과제 도출
|교육ㆍ활동분야(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화)
연 번 항 목 세부지표 목 표 주요실적 달성여부
1 윤리경영 교육 집체ㆍ사이버
교육
대면교육
1회(2hr)
이상
  • 집체: 부패방지, 내부통제, 청렴교육
  • 사이버: 청렴·반부패(통합교육) 등
    권익위원회 기준 교육실적 전항목 만점
2 청렴지킴이
교육
청렴(인권)지킴이 전달교육 연10회
  • 청렴(인권)지킴이 전달교육 10회
    - 부·단별 교육 월1회(3~12월)
3 감사담당
전문교육
(신규)
감사담당 외부 전문교육 수강 연 56hr
  • 감사 관련 외부전문교육 이수
    - 기본 및 심화과정 각 64hr
    - 청렴 내부강사양성과정 자격이수 및 활용
4 윤리담당
교육
청렴(인권)지킴이 전문교육 수강 1회
이상
  • 청렴(인권)지킴이 전문교육 이수
    - 24명, 38개 과정(81hr)
5 주차직원 교육 행동강령 및 부패방지 교육 4회
이상
  • 청렴교육 2회, 인권교육 1회, 부패방지교육 1회
6 윤리헌장 윤리헌장 개정 검토 및 공표 연1회
  • 노사합동 윤리경영 선포식 개최
    - 전직원 워크숍 時(2024.11.26.)
7 이해충돌방지 개발사업정보공지, 수의계약체결제한 확인서 등 분기1회
연 중
  • 개발사업 정보 전직원 공지 4회
  • 수의계약 체결제한 확인서 375건
  • 외부강의 등 사전 신고 45건(20명)
8 부패영향평가 부패영향평가 실시 연 중
  • 부패영향평가 세부기준 마련
  • 규정 제·개정 시 부패영향평가 실시
    - 특혜발생 가능성 등 검토 20건
9 윤리ㆍ인권
캠페인
윤리ㆍ인권경영 캠페인 1회
이상
  • 윤리ㆍ인권 관련 캠페인 실시 2회
10 서비스
실명제
분야별공공데이터 담당 게시 등 연 중
  • 홈페이지 내 공공데이터 제공 책임관 및 실무담당자 게시
11 고객소통채널 온ㆍ오프라인 소통채널 운영 연 중
  • VOC 관련 채널 5개 운영
    - 완결까지 지속 추적관리
12 시민참여활동 간담회ㆍ설명회,
시민제안공모 등
연 중
  • 부서별 고객간담회ㆍ설명회, 공모 등
|교육ㆍ활동분야(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추진실적 달성여부
1 기부문화 확산 사랑나눔위원회
기부문화 확산
연 중
  • 과천CS사랑나눔위원회 3회
  • 급여공제 모금액 관내 6개 기관 기부
  •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지원 모금액 기부
2 자원봉사
활동
통합봉사단, 부서별봉사단 운영 연 중
  • 통합: 헌혈, 플로깅 등 6회, 376hr
  • 부서별: 6개봉사단 연간 운영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증(재인증)
3 녹색성장 추진 녹색성장 기반 조성,
에너지 절약
연 중
  • 탄소중립 실무추진단 발족 운영
  •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운영(연2회)
  • 에너지절감 공급전력제어 시스템 도입
4 인권존중 추진 인권경영ㆍ갑질근절,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ㆍ성폭력 방지
연 중
  • 인권경영ㆍ갑질근절 종합계획 수립 및 연중 이행
  • 고충상담원 및 관리자 교육 이수
  • 모니터링단 운영(인권지킴이 통합운영)
5 사회적 약자
보호
사회적약자고용,
장애인ㆍ노약자 프로그램 등
연 중
  • 부서별 사회적약자 프로그램 운영
6 노사불이 노사불이문화 정착 협의회 연4회
  • 노사협의회 4회, 노사실무협의회 4회
  • 노사합동 외부전문교육 참석(3명)
  • 노사발전재단 컨설팅 지원사업 실시
    노사관계우수기업 인증(신규)
7 지역상생 업무협약 체결 연 중
  • 부서별 업무협약 체결
8 홍보강화 언론 보도, SNS 홍보 등 연 중
  • 언론보도: 742건, 홍보영상: 47건(24건 증가)
  • 정책·통계 정기간행물 발간(4종)
  • 과천도시공사 CCM공적서 제작
|측정ㆍ환류분야
연 번 구 분 중점과제 목 표 추진실적 달성여부
1 윤리준법 점검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연2회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10개 항목) 2회
    - 상반기 257명, 하반기 263명
2 청렴도
조사
협력업체 대상 청렴도 평가 연1회
  • 협력업체 청렴도 평가(10개항목)
    - 계약업체 총69개 참여, 종합점수 98.8점
3 내부통제
점검
일상감사 이행실태 점검,
종합ㆍ특정감사
1회
이상
  • 일상감사: 215회-의견 12건, 점검 4회
  • 시 종합감사: 1회, 행ㆍ재정상 조치 25건
  • 특정감사: 6회, 행정상 조치 3건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평가 결과 전국 지방
    공기업-기초 중 1위(감사활동성과 분야)
4 이해충돌
점검
외부강의등 신고,
이해충돌영역 점검
1회
이상
  • 외부강의 등 신고 이행실태 점검(연2회)
    - 행ㆍ재정상 조치 2건
  • 전 직원 내부청렴도 평가 최초 실시
    - 종합점수 84.1점
5 인권영향
평가
(신규)
기관운영, 주요사업,
인권영향 평가 실시
1회
이상
  • 기관운영 및 주요사업 인권영향평가 실시
    - 기관운영 99.0점 / 1등급
    - 주요사업 98.7점 / 1등급
6 실태조사 인권경영ㆍ갑질근절,
성희롱방지 등 실태조사
1회
이상
  • 인권경영 및 인권침해구제절차 설문조사
    - 인권경영종합결과 85.6점(6.5점 증가)
  • 성희롱·성폭력, 직장내 괴롭힘 실태조사
    - 성인지 감수성 91.3%(5.3점 증가)
7 윤리경영 성과 윤리경영 추진 성과 보고 연 1회
  • 윤리경영: 40개 실천과제 추진 완료
  • 인권경영: 18개 실천과제 추진 완료
  • 갑질근절: 22개 실천과제 추진 완료
8 성과평가
반영(BSC)
공정사회 구현 실적ㆍ노력 등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
  • ‘공정사회 구현 노력’ 등 윤리경영 BSC 5개 지표 반영(13점)
    - 윤리 및 인권경영 지표분리
9 윤리실천 사례 우수사례 발굴 표창상신
1명
  • 공사발전유공(감사분야) 사장 표창 및 종합감사 우수직원 시장 표창 상신
  • 제도개선 2건, 우수사례 4건 발굴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경영혁신부 / 담당자 : 나갑성 / 문의전화 : 02-500-1193
5점
4점
3점
2점
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