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1 오후 10시쯤 관문체육공원 대운동장에서 운동을 마치고 귀가하던 중 발생한 일입니다. 귀가를 위해 제2주차장에서 출차 중 차단기가 인식되지 않고 게이트가 열리지 않았습니다. 단순 오류라 생각하고 두세번 더 시도 하였으나 게이트는 반응이 없었고 호출 버튼을 눌러 주차 관제소에 연락했습니다. 관제소 담당자는 CCTV로 확인하고 원격 조작을 시도하였으나 처리가 불가능했고 직원을 보내 처리해야 한다며 기다리다 했습니다. 그 사이 10~20여 대의 차가 줄을 섰고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시간 동안 온다던 직원은 오지 않았고, 3-4번 더 호출하여 항의 하였으나 곧 도착한다는 말만 반복했습니다. 결국 그때 퇴근하시던 관문체육공원 관계자로 보이시는 분이 전원을 내렸다 올리는 방식으로 차단기는 해결이 되었지만 처리 과정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되어 민원 올립니다. 1. 현장에 출동하기로 한 직원은 결국 오지 않았습니다. 민원인에게 거짓말로 대응한 것 같아 매우 불쾌합니다. 이에 따른 직원의 징계와 해당 건의 정보 공개 바랍니다. 2. 20여대의 차량이 1시간 동안 출차 못한 건에 대한 피해 보상 계획을 밝혀주십시오 3. 대기하면서 모여든 사람들을 통해 들은 바로는 차단기 이슈가 빈번한 듯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왜 거기에 차단기를 설치해서 문제를 일으키냐는 의견이 많더군요 향후 동일한 문제 방지를 위한 대책 또한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건 확인 후 처리 결과 공유 바랍니다.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과천도시공사 주차관리부장 장영수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진 점과 관문체육공원 부설주차장을 이용하시며 불편을 겪으신 점, 2025년 1월 1일부터의 유료화 전환을 대비하여 2024년 11월 18일부터 시범운영 중인 과정에서 시스템 및 대응이 미흡했던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또한, 이와 관련한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개선책을 마련하겠습니다.
1. 현장 출동 직원과 관련한 사항
고객님께서 언급하신 현장 출동 직원의 부재는 출차 시간보다 늦게 도착하여 오해가 발생된 사항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사고 당일 최초 호출은 22:09에 접수되었고, 출동 직원은 22:53에 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차단기가 열린 시점(22:49)은 시스템 통신 장애가 일시적으로 복구된 뒤 관제센터에서 원격 조치로 해결된 사항입니다.
고객님의 불편을 끼친 데 대한 책임은 저희에게 있으며,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현장 출동 및 대응 매뉴얼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고객님께서 요청하실 경우, 당시 출동 관련 CCTV 영상을 제공해 드겠습니다.
참고로, 당시 출차 차단기가 열리지 않았던 이유는 현장시스템과 관제센터 간 통신장애가 있었기 때문이며, 당시 관제센터는 2인 1조로 근무하여 사고 당시 1명은 현장으로 출동하였고, 다른 1명은 관제센터에서 통신 장애를 해결하고 있었음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차량 대기 및 피해 보상 관련
먼저 고객님께서 대기한 시간은 무엇으로도 보상될 수 없는 귀중한 시간임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고객님께서 겪으신 불편사항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현재 주차장은 무료 시범 운영 중이어서 금전적 보상은 어렵지만, 고객님께서 겪으신 불편을 진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시스템 정기점검을 강화하고, 출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첫째, 통신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시스템을 점검하고 유지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출동 시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근무체계를 개선하고 직원 교육을 통해 즉각적인 대응력을 높이겠습니다.
3. 차단기 설치와 재발 방지 대책
관문체육공원 부설주차장의 차단기 설치는 유료화 전환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였으나, 이에 따라 고객님께 불편을 끼친 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현재 시범운영 단계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시스템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전문 업체와 협력하여 모든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철저히 점검하고, 관제센터와 현장 간 소통 체계도 강화하여 안정적인 운영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주차장 이용 관련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주차관리부(02-500-1150)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